대한민국을 빛낼 유망기업을 가다

금융의 혁신을 선도하는 핀테크솔루션

김보희 기자 | 기사입력 2016/03/29 [11:58]

대한민국을 빛낼 유망기업을 가다

금융의 혁신을 선도하는 핀테크솔루션

김보희 기자 | 입력 : 2016/03/29 [11:58]
/div>
fiogf49gjkf0d

[수원인터넷뉴스] 전세계 해외송금시장 규모 약 709조원에 달해 편리성 · 송금 수수료 절감 정도에 따라 경쟁 치열해질 것, 국내외 핀테크 기업 해외 송금 수수료 비교해보니

 

#1. 최근 기러기아빠 김명훈(가명·50)씨는 큰 고민이 하나 해결됐다. 미국에 사는 자녀들에게 용돈을 보낼 때마다 붙던 수수료가 대폭 줄어든 것. 그 동안 김씨는 자녀들에게 송금할 때마다 건당 최대 4~5만원의 수수료를 물어야 했는데, 이젠 90% 이상 절약된 비용으로 송금이 가능해진 것이다. 김씨는 “10만원 정도의 소액 송금도 부담이 없다면서 게다가 이젠 은행에 갈 필요 없이 모바일 앱만으로, 손쉽게 용돈을 보낼 수 있게 됐다며 흡족해했다.

 

#2. 중국 공장에서 생산한 상품을 미국 등의 전 세계 쇼핑몰에서 판매하는 최한득 (가명·41)씨는 미국 페이팔(Paypal) 계정에 쌓인 판매 대금을 가져오는 것이 늘 곤욕이었다. 중국에 대규모 구매 대금을 지급할 때마다 페이팔 계정에서 한국 은행으로 송금하고, 또 다시 중국은행으로 송금하는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했던 것. 그러나 최근 한국에서 미국 페이팔과 중국 알리페이(Alipay)의 상호 송금이 가능한 서비스가 개발되어 최씨의 고민이 해결됐다. 최씨는 부담스럽던 송금 비용 절감은 물론, 몇 분 만에 상호간 송금결제가 되니 너무 좋다며 고마움을 전했다.

 

해외 송금 규모 약 14조원···핀테크 바람이 분다

 

5834억 달러(709조원). 전세계 해외 송금 시장의 규모다. 한국의 개인 해외 송금 시장 규모 또한 2014년 기준 약 125억 달러(14조원)로 급증했다. 세계화에 발맞춰 사람들의 국내외 이동이 잦아진 만큼, 해외 송금 규모가 갈수록 늘고 있는 것. 이에 인터넷이나 스마트폰을 통해 해외송금 서비스를 제공하는 핀테크 기업이 등장하고 있다. 영국의 트랜스퍼와이즈(TransferWise)와 미국의 피어트랜스퍼(peerTransfer)가 대표적이다. 핀테크 기업은 송금 시간을 단축하고, 오프라인 지점을 없애 수수료를 대폭 낮춘다. 더욱 저렴하고 편리한 해외 송금 서비스로 글로벌 핀테크 기업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우리나라도 예외는 아니다. 지난 15일 열린 국무회의에서 기재부가 입안한 외국환거래법 시행령 및 거래규정 개정안이 통과돼 시행을 앞두고 있기 때문이다. 소규모 핀테크 업체도 외화 송금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도록 자본금 기준요건을 3억원 이상으로 대폭 낮추고, 비은행 금융사의 외국환업무 취급 범위도 획기적으로 확대됐다. 이제 국내에서도 외화 송금의 빗장이 풀린 만큼, 핀테크 해외 송금 업체들이 본격적으로 등장할 전망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소액의 송금 수취 업무를 전담으로 하는 외환이체업이 도입되면 은행과 송금 업체 간 경쟁을 통해 수수료 부담이 완화될 것이라며 해외 송금업체들이 지배하고 있는 국제 송금시장에 국내 송급 업체의 진출도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현재 소비자가 은행을 통해 미국으로 외환을 이체하려면 2000달러에 5~6만원 정도의 수수료가 붙는다. 그러나 이젠 건당 3000달러 이하, 1인당 연간 2만 달러 이하의 소액일 경우 은행에 가지 않고도 모바일앱으로 간편하게 외화 송금을 할 수 있게 된다.

 

해외로 송금할 때마다, 고객이 은행에 지불하는 숨겨진 비용은 얼마?

 

소비자에게 가장 유리한 해외 송금 서비스는 무엇일까. 은행을 이용하면 송금 구조상 발생하는 비용이 높은 편이다. 국내 은행이 송금정보를 스위프트(SWIFT)망으로 보내면, 해외 중개은행에서 다시 수취은행으로 보내기까지 시간이 오래 걸린다. 과정이 복잡한 만큼 수수료 부담도 커진다. 예를 들어 미국으로 1,000만원을 송금한다고 가정할 경우, 은행 송금 수수료 약 25천원에 전신료(SWIFT) 8천원, 여기에 지급수령 은행에 따라 해외 중개은행 수수료가 18~50달러 추가되어 총 5~6만원의 비용이 발생한다. 이뿐만 아니다. 은행은 송금 수수료 이외에도 환전 과정에서 보이지 않는 추가 수익을 가져가는데, 은행 송금 시 적용 환율이 핀테크 업체의 환율(Interbank)과 달러당 20원 이상 차이가 나기도 한다.

 

1. 은행송금의 구조와 숨겨진 비용

 

최대 98%까지 수수료 절감···국내외 업체별 송금 수수료 비교해보니

 

해외 송금은 크게 3가지 방법으로 나뉜다. 은행, 전신회사 시설망을 사용하는 송금전문업체, 핀테크 기업을 통하는 경우다. 웨스턴유니언, 머니그램 등 해외송금전문업체를 통해 송금하면 시중 은행보다 수수료도 비싼데다가 송금 절차도 복잡해진다. 국내 가맹계약 된 은행을 방문해 계좌를 개설하고, 송금 정보 및 방법을 지정한 뒤 계좌에 입금해야하기 때문. 게다가 송금액이 커질수록 수수료도 비싸진다. 마지막으로 핀테크 기업을 활용하는 방법이 있다.

 

2. 해외송금수수료 비교 예시

 

은행, 해외송금전문업체, 핀테크 기업 등 세 곳의 수수료를 직접 비교해봤다. 핀테크 기업 중에서 해외 송금 비용을 최소화 한 핀테크솔루션빨리페이서비스를 예로 들어보자. 기존 은행이나 송금전문업체로는 수수료가 너무 비싸 송금이 어려웠던 10만원의 소액 송금도 빨리페이앱을 통해 송금하면 수수료가 500원에 불과하다.

 

최대 98%가 절감되는 셈이다. (빨리페이를 통해 페이팔로 송금 시, 페이팔 수수료 약 4% 제외). 송금 시간 또한 5분으로 단축되며, 모바일 앱을 통해 언제 어디서든 송금이 가능하다. 임영술 핀테크솔루션 대표이사는 빨리페이는 세계 최초로 사이버머니 플랫폼을 연동하였으며, 세계 최저 수준인 0.5% 수수료의 해외 송금이 가능하다고 밝혔다.

 

핀테크 기술로 국경 초월···업체 달라도 클릭 한 번으로 끝

 

서로 다른 업체끼리 송금이 안됐던 불편함도 이제 없어진다. 금융기관, 결제 대행 기업, 핀테크 업체, 사이버머니 기업들의 금융 결제 시스템간 상호 제약 없이 언제 어디서나 연결될 수 있는 금융 플랫폼이 개발됐기 때문. 핀테크솔루션의 빨리페이앱은 기존 서비스 업체 간의 장벽을 허물어, 금융 결제 시스템뿐만 아니라 티머니(T-money)와 같은 다양한 서비스와도 연동된다.

 

그동안 전세계 10억명의 고객을 가지고 있는 페이팔(Paypal)과 알리페이(Alipay)는 상호 송금이 불가능한 시스템이었다. 그러나 빨리페이앱을 활용하면 페이팔을 사용하는 고객이 알리페이를 사용하는 지인에게 직접 송금할 수 있고, 한국에서 쇼핑몰을 운영하는 사업자가 해외 업체와 다른 결제 시스템을 사용하더라도 아무런 제약 없이 대금을 결제할 수 있다.

 

3. 주요 해외 송금 핀테크 기업 비교

 

▲ 임영술 대표

핀테크솔루션의 임영술 대표이사(사진)한국의 전자금융 인프라의 제약 때문에 어려움을 겪던 외국인 근로자나 해외 유학생, 수출입업자 등에게 편리한 송금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새로운 핀테크 기술을 고안했다면서 향후 전 세계 교통카드와 각종 결제카드 연결, 소상공인 결제 시스템 구축 등 생활 밀착형 핀테크로 고객 입장에서 더 좋은 IT 금융 서비스를 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밝혔다.

 

핀테크 솔루션은 글로벌 경쟁력을 강화해 미래 가치를 창조하는 기업, 청년의 꿈을 키우는 기업으로서 일자리 창출에도 앞장설 계획이다.

 

핀테크솔루션의 빨리페이앱은 구글 플레이스토어나 홈페이지 (www.pallypay.com)에서 다운로드 받을 수 있으며, iOS용 앱은 곧 출시 될 예정이다.

 

핀테크(FinTech)금융(Finance)과 기술(Technology)의 합성어로 결제, 송금, 예금·대출, 자산 관리 등 전통적으로 금융기관이 담당해 온 업무를 스마트폰이나 인터넷을 통해 간편하게 처리할 수 있도록 해주는 새로운 흐름을 뜻한다. 전 세계 정보통신기술(IT) 기업과 신생 금융회사들이 핀테크를 활용해 기존 금융계에 도전장을 내밀고 있다.

 

 

()핀테크 솔루션

핀테크솔루션(www.fts500.com)은 개인외환송금·결제서비스부터 기업외환송금·결제’, ‘무역지원 서비스’, ‘보안솔루션 서비스등 핀테크 서비스의 차원을 높인 국제 금융거래의 글로벌 슈퍼 HUB’를 실현할 기술력을 보유한 핀테크 기업이다. 고객이 먼저 찾는 핀테크 서비스를 개발, 미래가치를 창조하고 청년의 꿈을 키우는 것이 핀테크 솔루션의 비전이다. 핀테크솔루션 대표전화 02-864-4848 / www.fts500.com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