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귀한 바보! 훌륭한 바보!’를 외치는 셰익스피어 (안희두 영국여행기 8)

정흥교 | 기사입력 2019/08/21 [00:11]

‘고귀한 바보! 훌륭한 바보!’를 외치는 셰익스피어 (안희두 영국여행기 8)

정흥교 | 입력 : 2019/08/21 [00:11]

 


[
수원인터넷뉴스] 옥스퍼드를 출발해 70여 분만에 80떨어진 윌리엄 셰익스피어(William Shakespeare)의 도시 스트랫포드 어폰 에이번(Stratford-upon-Avon)230분경 도착했다. 패키지 여행이 대부분 시간에 쪼들리듯 이곳에서 주어진 시간은 70분이다. 주차장에서 내려 헨리 스트리트를 따라 걷다가 셰익스피어 비지터 센터(Visitors' Centre)를 통해 생가로 들어갔다.

 

 튜더양식(Tudor style)의 건물들이 잘 보존되어있는 헨리 스트리트

 

 셰익스피어 비지터 센터(Visitors' Centre)

 

 셰익스피어 공식 안내서 표지에서


셰익스피어(1564. 4. 26 유아 세례 받음 1616423)는 영국이 낳은 국민 시인이며 현재까지 가장 뛰어난 극작가로 손꼽힌다. 16세기말에서 17세기초에 쓴 그의 희곡은 작은 레퍼토리 극단에서 공연되었으며, 오늘날에도 세계 여러 나라에서 그토록 자주 공연되는 작가는 없다. 동료 극작가 벤 존슨은 셰익스피어를 일컬어 "한 시대가 아닌 만세를 위한" 작가라고 말했다.(다음백과사전에서)

 

셰익스피어는 농촌에서 태어나 제대로 된 고등교육을 받지 못했다. 그런데 어떻게 영국 연극의 대표적 극작가로서 모든 연극의 장르를 섭렵하고 각계각층을 망라한 호소력을 구사할 수 있었을까? 또한, 인간의 삶에 대한 넓은 안목으로 꿰뚫어 보는 통찰력, 뛰어난 시적 상상력과 풍부한 고급 언어의 구사, 매우 다양한 무대 설정 솜씨 등 시대를 어떻게 초월했을까? 도저히 그를 따를 사람이 없기에 가짜라는 주장이 끝없이 제기되고 있다고 한다.

 

 셰익스피어 생가(Shakespeare's Birthplace)

 

셰익스피어는 아버지 존 셰익스피어와 어머니 메리 아든의 장남으로 태어나 1564426일 세례를 받았기에 423일 태어난 것으로 추정한다. 그가 18세인 15828살 연상의 앤 해서웨이(Anne Hathaway 1556~1623)와 결혼하였다. 셰익스피어 생가는 그가 태어나 자란 곳이며, 23세인 1587년 런던에 가기 전까지 이 집에서 살았다.

 

1592(28), 뛰어난 극작가로 인정을 받은 그는 평생을 연극인으로서 충실하게 보내며 극단을 위해 힘썼다. 30대에는 런던에서 성공하여 고향에 뉴플레이스에 새 주택까지 구입하여 말년에는 그곳에서 생활하였다. 161642352세로 사망하여 스트렛포드 올리트리니티 교회에 안장되었다.

 

 응접실 소품 : 식기, 벽난로, 요리기구, 의자, 가구들이 전시되어 있다.

 

 응접실 소품


셰익스피어 생가는 그가 세상을 떠난 후에 그의 자손들이 살았는데, 1847년 정부가 구입하였다. 그리고 셰익스피어 아버지(John Shakespeare)가 부유한 상인이자 이 소도시의 읍장이었던 1570년대의 모습을 가정하여 재현해 놓았다고 한다

 돌바닥은 셰익스피어 당시 것일 가능성이 있다고 한다.

 

 장갑공의 작업실

 

 장갑공의 작업실

 

 장갑공의 작업실

 

 옆문을 열면 길가로 상가가 되어 물품을 판매

 

셰익스피어 아버지는 양, 사슴, 어린 염소, , 다람쥐 등의 가죽으로 고급가죽제품, 특히 흰색의 장갑을 주로 만들어 팔았다. 그의 작업실은 응접실 바로 옆에 있었으며, 창문을 열면 지나가던 사람들이 물건을 살 수 있었다. 특히 그 당시 귀족들이 선호하는 가죽은 놀랍게도 '개가죽'이라고 한다.

 

 침실로 사용되었던 방이었으나 지금은 19세기에 이곳을 찾아온 관광객들이 그들의 이름을 새겨 놓은 창문을 포함한 여러 전시품을 이곳에서 볼 수 있다. 유리에 철필로 긁어 쓴 사인이 전시되어 있다.

 

 다락방

 

 당시 부의 상징인 침대

 

 

 

 셰익스피어가 태어난 방이라고 전해지고 있다. 침대 밑에는 어린이, 하인 혹은 방문객이 필요할 때 꺼내 쓸 수 있는 바퀴 달린 낮은 침대의 복제품이 있단다. 어린이 장난감, 목욕용품, 아기 포대기 등, 셰익스피어 당시 시대의 물건들로 재현해 놓았다. 셰익스피어는 위로 2명의 누나가 한두 살 아가일 때 세상을 떠난 후에 태어났다.

 

 고증을 통해 재현한 당시 복장

 

 정원의 대부분은 19세기 중엽에 만들어졌지만, 셰익스피어의 글에 언급된 화초들로 꾸며져 있다. 뒤뜰에 연극 무대가 설치되어 있으며 3명의 배우가 번갈아 가며 공연을 했다.

 

 헨리 스트리트의 카페들

 

 셰익스피어의 작품 연대기(공식안내서 p48)

 

한 시간 정도 셰익스피어 생가를 둘러보고 나와도 머릿속은 혼란스러웠다. 무엇 때문에 엘리자베스1(재위 1558-1603)국가를 모두 넘겨주는 경우에도 셰익스피어 한 명만은 못 넘긴다고 말했을까? 셰익스피어가 남긴 명언 몇 개를 읊조려 본다.

- To be, or not to be; That is the question.

- 겁쟁이는 죽음에 앞서서 여러 차례 죽지만, 용기 있는 자는 한 번밖에 죽지 않는다.

- 현실의 공포는 마음에 그리는 공포만큼 두렵지 않다.

- 가난해도 만족하는 사람은 부자다.

 

셰익스피어가 말년에 6년 동안 살았던 집터가 있던 곳의 셰익스피어 공원은 물론 그가 다녔던 학교, 그가 묻혀있는 교회 등 관련 관광상품은 많은데, 그중 생가만 둘러본 게 아쉽다. 셰익스피어의 작품 한 편 제대로 접하지 못했는데, 수박 겉핥듯 생가를 한 번 둘러본 것에 만족하면 부자가 되는가?

 

아이스크림 하나 사 먹으며 버스로 향하는데 멋진 광대 동상이 있어 폼을 잡았는데 좌우가 바뀌었다. 'O NOBLE FOOL! A WORTHY FOOL!(AS YOU LIKE IT)’ 동상에 쓰여 있는 글귀다. 셰익스피어 작품 "As you like it"(뜻대로 하세요)에서 따온 문구란다. 사람들에게 웃음거리가 되는 광대가 아니라 웃음을 선사하는 광대, 바로 셰익스피어는 인류에게 고귀한 바보! 훌륭한 바보!’가 아니었을까?

"O noble fool! A worthy fool!" 

 광대 동상 'O NOBLE FOOL! A WORTHY FOOL!(AS YOU LIKE IT)’

 

버스에 올라 3시간 정도 걸리는 체스터로 향하면서 가이드가 간단히 정리를 해주었다.

셰익스피어가 살았던 시기는 튜더왕조(1485~1603)로 영어를 본격적으로 사용하기 시작했지만, 상류층은 여전히 글은 라틴어를 쓰며 대화는 불어로 했다. 영어는 평민이나 사용하는 수준 낮은 언어로 취급했다고 한다. 그러나 윌리엄 셰익스피어는 작품 속에 영어가 얼마나 화려하고 강력하며 호소력 있는 언어인지를 보여주었다. ‘인생은 짧고 예술은 길다.’라고 말했듯이 그가 죽은 지 400년이 지났어도 그의 언어가 살아있어 독자들의 인생을 바꾸어 주는 만대(萬代)의 시인이라고 매듭을 지었다.

 

참고로 423일은 세계 책의 날이다. 셰익스피어와 세르반테스가 1616423, 같은 날 사망했는데 1995년 국제연합 총회에서 세계 책의 날로 제정하였다.  

 

셰익스피어 모자이크  

 

대문호(大文豪)!

어디로 출항하는 배인가요?

한 바퀴 둘러봐도

사생결단(To be, or not to be) 없네요?

 

시대를 초월한 은하수 꿈길

400년 세월에도 더 찬란한 해와 달

 

뜻대로 하라면서(As you like it)

바보바보(O noble fool! A worthy fool) 놀리네요

정상에 올라가면 진실로 희망은 기다리나요?

 

웃음을 선사하는 광대

만족하면 부자래요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