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자탐방] 주민센터를 찾아서 ⑤

주민의 힘으로 꽃피우는 자치 1번지 조원2동

박진영 | 기사입력 2012/09/12 [07:13]

[기자탐방] 주민센터를 찾아서 ⑤

주민의 힘으로 꽃피우는 자치 1번지 조원2동

박진영 | 입력 : 2012/09/12 [07:13]
ent
fiogf49gjkf0d

【수원인터넷뉴스】최근 수원시는 ‘마을만들기사업’에 한창이다. 이에 마을의 최 일선에서 주민과 가장 가깝게 소통하고 있는 동 주민자치센터를 찾아 각 동의 현황과 소속단체 및 운영 프로그램 등 각자 차별화된 ‘우리마을만의 자랑거리’들을 알아보고, 소개하는 기획기사를 연재한다. 주민센터 탐방 그 다섯번째로 조원2동을 찾아보았다.

 

▲ 조원2동 주민센터

 

장안구 조원2동(동장 최옥순)은 한일타운과 임광그대가, 스위첸 등 대단위 아파트단지로 구성되어 있는 주거 밀집지역으로 조원고, 수일고, 수일여중, 조원중, 한일초교, 송원초교 등 각급 학교와 유당마을, 효행원, 평화의 모후원 등 복지시설이 위치하고 있어 교육과 복지의 중심지역 이기도 하다.

 

 

또한, 광교산 자락이 연접되어 있어 주변에 약수터와 등산로, 한마음 광장 등 산림욕을 즐기는 주민들의 심신단련을 위한 휴식공간이 조성되어 있다. 이와 더불어 메가플러스, 북수원 아울렛, 일호 골든타워, 홈플러스 등 대형 유통 매장이 다수 소재하고 있어 주민들의 생활 만족도가 매우 높은 편이다.

 

 

이에 조원2동을 이끌고 있는 최옥순 동장을 만나 부임 후 성과와 앞으로의 운영계획 및 다른 동과의 차별화된 정책은 어떤것이 있는지 알아 보았다.

 

▲ 조원2동 최옥순 동장

 

오감(五感)만족 둘레길 조성에 박차

 

광교산 자락과 연결된 환경속에서 조원2동은 광교산 내 구 한천약수터에서 등산로에 이르는 구간에 연산홍, 철쭉, 산수유, 황매화 등 2,500주를 식재하여 ‘오감만족 둘레길’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이 사업은 지난해에 이어 금년에도 마을 만들기 공모사업에 선정되어 광교산 등산로에 꽃나무를 식재, 지역주민과 등산객들이 아름다운 꽃길을 감상할 수 있도록 한 사업으로 지역주민들로부터 많은 호응을 얻고 있으며, 지난 8월에는 주민 50여명이 참여하여 구 한천약수터 주변에 간이 쉼터인 평상을 제작하여 설치하였다.

 

 

오는 2013년도에는 광교산에 서식하는 동․식물을 표본으로 상징물을 제작.설치할 계획이며 어린이들이 자연을 체험할 수 있도록 숲 유치원을 조성할 예정이다.

 

 

행복드림(Dream) 대추골 장학회 운영

 

어려운 환경속에서 열심히 공부하는 학생들을 지원하고자 행복드림(Dream) 대추골 장학회를 구성하여 운영하고 있다.

 

 

조원2동 주민자치위원회 및 부녀회, 방위협의회, 통장협의회가 주축이 되어 지난해에는 7세대 총 840만원의 장학금을 지원을 했으며 금년에는 7세대 900만원의 장학금을 전달하여 교육환경이 열악한 학생들에게 희망의 등불을 지펴주고 있다.

 

다시쓰고, 나눠쓰는 아름다운 ‘녹색가게’ 운영

 

조원2동 새마을부녀회에서는 주민들의 건전한 소비의식 함양과 이웃간 사랑나눔 분위기 확산을 위해 저탄소 녹색가게를 운영하고 있다.

 

 

이 가게는 2004년부터 동 주민센터 내 상설매장을 설치하고 헌옷, 농산물, 각종 잡화 등 생활용품을 교환하거나 판매하고 있으며 새학기때 마다 교복나눔 행사도 병행 운영하여 학부모들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켜주고 있다.

 

 

또한, 녹색가게 운영으로 얻어진 수익금은 독거노인 생신상 차려드리기, 복다림 행사, 청소년 장학금 지원, 어려운 이웃돕기 행사 등에 활용되고 있다.

 

주민이 만족하는 ‘자치센터 프로그램’ 운영

 

조원2동은 누구나 참여하는 열린 자치센터 내실운영으로 2007년부터 수원시 주민자치센터 운영평가 결과 “우수”, 제8회 전국 주민자치 박람회에서 우수프로그램 분야 “장려상”을 수상하는 등 우수한 성적을 거두었다.

 

 

2009년에는 직장인을 위한 야간프로그램 요가, 휘트니스 클럽 등을 운영하여 좋은 평가를 받고 있으며 주간에는 원어민 선생님 “펀펀 영어교실”을 운영하여 학생들이 저렴한 수강료로 양질의 수업을 들을 수 있는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에 힘쓰고 있다.

 

다양한 정보제공을 통한 주민의 ‘행정참여’ 도모

 

조원2동을 찾아오는 내방객에게 민원서류 작성요령 및 처리절차 안내 서비스를 제공하여 주민 스스로 만들어가는 자치역량을 강화하고 있다.

 

금년 5월부터 매주 화․목요일에 시작된 이 사업은 지역실정과 인맥이 넓은 통장들이 ‘일일 동장’으로 약 2시간 가량 근무하면서 민원서식 작성요령, 주민센터 프로그램 안내, 민원절차 소개 등을 통해 주민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다.

 

 

또한, 2008년부터는 주민에게 효율적으로 시정을 홍보하기 위해 아파트 단지라는 지역특성에서 착안하여, 매월 주민들에게 배부되는 관리비 내역서를 활용해 시정을 홍보하고 있다.

 

아파트 단지가 97%인 조원2동은 각세 대별로 배부되는 관리비 내역서 이면에 각종 행사, 주민등록, 세무, 복지서비스, 자치센터 프로그램 등 도움이 되는 다양한 정보가 수록되고 있다.

 

 

이밖에도 조원2동은 의료취약 계층인 독거노인을 찾아 무료 한방진료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어르신들이 건강하고 행복한 노후를 보낼 수 있도록 추진하는 이 사업은 관내 한의원 2개소를 연계하여 매월 2회씩 침시술, 온열치료, 찜질, 한방파스 등을 제공하고 있다.

 

다음은 조원2동을 이끌고 있는 총 6개 단체의 현황과 지난 활동 내용들을 소개 해 본다.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종경)는 지난 2011년부터 2013년 까지 단계적으로 '오감만족 둘레길' 조성사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특히, 지난 4월에는 등산로 주변에 꽃나무 2,500주를 식재하여 주민들이 다시찾고 싶은 둘레길을 조성하고, 한천약수터 주변 위원들이 직접 평상제작 설치로 주민 쉼터를 제공하고 있다.

 

▲ 이종경 주민자치위원장

 

또한, 주민 편익차원에서 어르신 노래교실 등 20여개의 자치센터 프로그램을 운영하여 주민들의 여가선용을 위해 힘쓰고 있으며, 어르신들 60여명이 모여 가요교실를 운영하는 등 인기가 더 해가고 있다.

 

 

그 결과 지난 2011년도에는 주민자치센터 박람회에서 주민편익분야 장려상을 수상하였고, 2012년 6월에는 댄스 스포츠팀이 대회에 참여해 장려상을 수상하였다.

 

 

그리고 서예반이 정조대왕 휘호대회에 출전하여 3명이 입선하였으며, 탁구반은 대회에 참가하여 우수상을 수상하기도 하였다.

 

 

이밖에도 매년 불우이웃돕기 및 경로잔치 추진으로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이바지 하고 있다.

 

▲ 최돈숙 통장협의회장

 

통장협의회(회장 최돈숙)는 행정 최일선에서 주민들과 대화하며 소통하기 위해 지난 5월부터 주민자치센터를 찾아오는 주민들에게 민원서식 작성요령 및 처리절차 등을 안내하는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특히, 지난 6월 장안구보건소에서 한일타운을 금연아파트로 지정하고, 7월부터 우선 총 5개 단지를 금연단지로 지정하는 등 금연운동 확산에 이바지하고 있다.

 

 

또한, 지난 8월 폭우시 관내 성지원(노인복지시설)이 수해피해를 입어 자발적으로 현장을 방문 수방마대를 담아 복구하는 등 재난구조에도 한몫을 차지하고 있다.

 

 

한편, 오는 2013년도에 조원2동은 아파트 단지라는 지역적 특성을 고려하여 관내 외자녀 148명을 대상으로 외자녀 친구 맺어주기 사업을 전개할 계획이며, 한일타운 내 마을만들기 사업으로 정원 만들기 사업을 준비하고 있다.

 

▲ 강영주 새마을 부녀회장

 

새마을 부녀회(회장 강영주)는 지난 2004년부터 주민자치센터 내 녹색가게를 상설 운영하며 수익금으로 복지시설 어르신을 위한 생신상 차려드리기, 저소득 학생을 대상으로 하는 장학사업을 전개하여 이들에게 꿈과 희망을 북돋아 주고 있으며, 복달임 행사를 통해 지역사회를 훈훈하게 밝혀주고 있다.

 

 

이밖에도 부녀회에서는 어려운 이웃을 위해 김장 담가주기, 각종 행사시 급식지원 등 어머니 역할을 수행하여 지역사회의 모범이 되고 있다.

 

 

새마을문고회(회장 이전숙)는 총 20여명 회원들이 마을문고를 운영, 학생들이 언제나 문고를 방문하여 독서를 할 수 있도록 공간을 제공하고 있다.

 

▲ 이전숙 새마을문고회장

 

또한 지난 여름방학 기간 동안에는 원어민 강사를 초빙해 어린이들의 외국인에 대한 거부감을 없애주고 영어를 일상생활에서 배울 수 있는 계기를 만들었다.

 

▲ 조원2동 새마을문고

 

바르게살기 위원회(위원장 김은수)는 사회폭력으로부터 학생들을 보호하고 청소년들의 건전한 인성과 바른 마음가짐을 정립해 주기 위하여 학교 폭력예방 캠페인을 매 분기별로 실시해 오고 있다.

 

▲ 김은수 바르게살기 위원장

 

또한, 야간에 청소년 유해업소를 방문하여 계도활동을 전개하는가 하면, 늦은밤 거리를 배회하는 청소년들에게 학부모의 마음으로 선도활동을 펼치고 있다.

 

 

이 밖에도 교통질서 캠페인 및 환경정화 활동 등을 전개하여 지역사회가 바르게 설 수 있도록 견인차 역할을 톡톡히 하고 있다.

 

방위협의회(위원장 박맹훈)는 지역안전과 각종 비상훈련시 인적.물적 지원을 아끼지 않고 있다.

 

▲ 박맹훈 방위협의회장

 

특히, 향방훈련 및 독수리 훈련 등 군 비상훈련기간에는 늦은 밤까지 작전중인 예비군 등을 격려하고 있으며, 매월 실시하는 환경 정화활동에 참여하여 오물수거 및 무단쓰레기 단속 등 지역사회 발전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한편 온유한 성격으로 평소 직원들에게 귀감이 되고 있으며 탁월한 여성의 섬세함을 바탕으로 모든 일에 적극적으로 임하고 있는 최옥순 동장은 지난 2011년 11월 국가사회발전유공 대통령 표창을 수상한 바 있고, 시 정보통신과 통계담당 등을 역임했다.

 

 

최옥순 동장은 “앞으로 주민센터의 문을 더욱 활짝 열어 대화와 소통의 장을 마련하고, 주민복지 향상 프로그램을 확대해 생동감 넘치는 마을을 만들어 가기 위해 노력하며, 항상 주민의 입장에서 이해하고 함께하는 현장 중심의 행정을 통해 어울리며 화합하는 조원2동을 만들어 나아갈 것”이라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