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0년 FTA기금 감귤원 원지정비사업 대대적 확대 추진

고품질감귤 생산을 위한 감귤원 생산기반 체질개선 지원

정흥교 기자 | 기사입력 2020/01/09 [16:53]

2020년 FTA기금 감귤원 원지정비사업 대대적 확대 추진

고품질감귤 생산을 위한 감귤원 생산기반 체질개선 지원

정흥교 기자 | 입력 : 2020/01/09 [16:53]
    제주특별자치도

[수원인터넷뉴스] 제주특별자치도는 지속성장 가능한 고품질의 감귤 생산체계 구축을 위해 2020년 자유무역협정기금 감귤원 원지정비 사업 규모를 대폭 확대해 오는 10일부터 31일까지 제주도내 감귤 농가들로부터 추가 신청을 받는다고 밝혔다.

감귤원 원지정비 사업은 기존의 감귤원을 고품질 감귤 생산이 가능한 경제과원으로 생산기반 체질을 계획적으로 바꿔나가는 사업으로 노지온주 생산량의 30%이상 11브릭스 달성을 목표로 추진하고 있다.

밀식 감귤원은 ‘성목이식사업’으로 노령 감귤원은 ‘우량품종갱신사업’ 등으로 농가 자율 선택에 의해 경제과원으로 정비가 가능하게 된다.

지원 기준은 원지정비사업인 경우 일정기간 해당 과원의 소득이 없는 등 농가의 경제적 어려움이 있어 농가부담을 최소화 하고자, 지원 기준을 보조 70%, 국고융자 20%, 자부담 10%로 도비를 추가 확보해 지원하고 있다.

자체재원으로 추진하고 있는 토양피복자재 지원 사업에 우선 대상자로 선정 지원하고 성목이식은 2년 우량품종갱신은 3년동안 1ha당 7백만원의 비료·농약 등 농자재가 추가로 지원된다.

신청자격 및 요건은 과수산업발전계획을 수립한 사업시행주체에 최근 5년 이내 출하실적이 있고 생산량의 80% 이상을 3년간 사업시행주체와 출하 약정한 경영체이다.

2020년도 사업 신청일 기준 의무자조금 가입농가에 한해 신청이 가능하며 FTA기금 지원을 희망하는 농가는 사업신청서를 작성해 신청기간 내에 해당 농·감협으로 제출하면 된다.

이우철 제주특별자치도 농축산식품국장은 “매해 다양한 종류의 고당도·고품질 과일이 쏟아져 나오고 있기 때문에 제주감귤이 소비자의 외면을 받지 않기 위해서는 고품질 향상의 경제과원 조성은 선택이 아닌 필수”며 “사업에 농업인들의 적극적인 참여와 홍보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