팔달구 소식 [9월 27일]

제14회 주민자치박람회, 팔달구 체험부스 운영

김보희 기자 | 기사입력 2016/09/27 [14:32]

팔달구 소식 [9월 27일]

제14회 주민자치박람회, 팔달구 체험부스 운영

김보희 기자 | 입력 : 2016/09/27 [14:32]
/div>
fiogf49gjkf0d

나누고! 배우고! 체험하고!

제14회 주민자치박람회, 팔달구 체험부스 운영

 

수원인터넷뉴스수원시 팔달구(구청장 배민한)는 지난 23일부터 24일까지 이틀간 화성행궁 광장 일원에서 진행된 ‘2016 수원 인문도시 대축제’에서 주민자치박람회 체험 관련 팔달구 체험부스를 운영했다.

 

 

고등동 등 5개동 수강생들이 그동안 주민자치 프로그램 통해 갈고 닦은 기량을 일반 시민들과 나누며 배우고 체험할 수 있는 나비브로치 만들기, 전통매듭 만들기, 캘리그라피, 야광팔찌 만들기, 천연비누 만들기 등의 체험부스를 운영하며 행사를 더욱 빛냈다.

 

이번 축제의 체험부스는 팔달구를 비롯한 3개구의 부스는 물론 그 외에도 도서문화, 미술공예 등 다양한 체험활동을 할 수 있게 만들어 놓아 축제를 방문한 시민들의 발길을 멈추기에 충분했으며, 많은 시민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체험부스 운영에 참여한 수강생은 “나만의 취미활동으로 배우기 시작했는데 이런 큰 축제에 재능기부를 할 수 있어서 감사드리고, 내년에도 기회가 된다면 꼭 참여하고 싶다”고 말했다.

 

 

 

청소년 자원회수시설 현장 견학 실시

2016 폐기물 감량 실천 위해 진행

자원재활용 과정 영상 통해 알게 돼

 

수원시 팔달구(구청장 배민한)는 지난 26일 청소년기부터 일상생활에서 올바른 폐기물 배출 및 자원재활용을 실천할 수 있도록 추진하고자 신풍초등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청소년 자원회수시설 현장견학을 실시하였다.

 

 

이번 자원회수시설의 견학 프로그램은 일상생활에서 버려지는 쓰레기의 올바른 배출방법 및 자원화과정을 강의와 영상자료로 시청하고, 소각설비가 가동되는 장면을 관찰하는 내용으로 구성되어 생활 쓰레기가 소중한 에너지로 재탄생하는 과정에 대해 설명되었으며, 청소년들에게 쉬운 이해를 돕고자 진행되었다.

 

한편, 팔달구는 쓰레기 처리시설(자원회수시설, 음식물 자원화시설, 자원순환센터) 현장 견학을 희망하는 초․중학교의 신청을 받아 2016년 10월까지 현장견학을 실시할 예정이다.

 

 

 

행궁길 아름다운 축제 성황리에 종료

맛촌, 공방, 주민이 함께 하는 모두의 축제

 

수원시 팔달구(구청장 배민한)는 지난 9월 24일(토) 화성행궁 노천극장에서「제5회 행궁길 아름다운 축제」를 개최했다.

 

 

이번 행사는 화성행궁 맛촌 상인회와 아름다운 행궁길(공방작가), 우동이(우리동네이야기)의 후원과 행궁길 지역주민들의 참여로 이루어졌다.

 

이날 행사는 지역 주민들이 직접 참여해 우물 정제(井祭)를 통해 마을 공동 우물인 한데 우물에 대 의미를 되짚어보는‘한데 우물 두레박 물긷기 사’ 시작되었고, 행궁길에 기반을 둔 남창태권도장의 태권도 시범이 이어지며 뜨거운 박수를 받았다.

 

또한, 이번 행사의 중심인 ‘대장금과 함께하는 화성행궁 맛촌 대표 음식전’에는 지난 2013년 경기도 ‘음식문화개선 특화거리’로 지정된 화성행궁 맛촌의 26개 업소에서 각각의 특색을 담은 음식을 제공하여 행사장을 찾는 주민과 관광객이 무료로 시식해 볼 수 있도록 하였다.

 

특히 드라마 대장금 속 장금이 복장을 입고 음식을 나눠주어 행궁길 에서만 볼 수 있는 색다른 즐거움을 선사하였다. 이어서 청소년 동아리의 댄스 공연과 주민자치센터의 스포츠댄스, 밸리댄스 등 흥겨운 공연이 진행되었고, 맛촌 주민이 준비한 민요와 부채춤 등의 공연이 펼쳐져 행사의 열기를 더했다.

 

배민한 팔달구청장은 “앞으로도 맛촌, 공방, 주민과 함께 화합하여 더욱 풍성하고 의미 있는 볼거리와 먹거리, 즐길 거리를 제공할 수 있도록 만들어 나가겠다”고 전했다. 또한 김종만 맛촌 상인회장은 “축제를 통해 맛촌의 대표음식들을 널리 홍보한 만큼 화성행궁 맛촌을 찾는 국내·외 관광객들에게 맛있고 건강한 먹거리를 제공하기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생존위한 골든타임, 알아야 실천하죠!

팔달구 찾아가는 안전교육 실시

 

수원시 팔달구(구청장 배민한)는 5월부터 9월까지 관내 동 단체원, 초‧중‧고등학생 등 16개 기관 5,944명을 대상으로 「안전문화 정착을 위한 찾아가는 안전교육」을 실시했다.

 

 

지난 23일 수원여자고등학교 학생 1,457명을 마지막으로 각종 범죄 대처법 등 35개 분야에 대한 2016년 안전교육을 성황리에 마무리했으며, 이 교육의 골자는 다음과 같다.

 

△지진시 대응요령, △터널화재시 행동요령, △축제 등 행사장안전, △비행기・선박 사고시 탈출요령, △캠핑시 안전수칙, △성폭력시 대처방법, △지하철 화재시 생존법, △학교폭력 대처방법 등 이 외에도 안전신문고 신고요령, 수원시 안심귀가 서비스 앱 이용방법 교육을 통해 각종 안전시책에 구민들이 많이 이용하고 참여할 수 있도록 유도했다.

 

배민한 구청장은 사소하여 가끔씩, 무심코 지나치거나, 간단한 안전상식에 대한 무지가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다고 말하고 교육을 통해 구민들이 안전에 대해 되짚어 보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행궁동 차 없는 거리 행사 성황리 개최

 

팔달구 행궁동(동장 이장호)은 지난 23일과 24일 이틀간 오후 1시부터 오후 5시까지 행궁동 일대에서 『차 없는 거리』행사를 성황리에 개최하였다.

 

 

이번 행사는“2016 수원 인문도시 대축제”와 함께 진행하였으며, 신풍초 로터리에서 페이스페인팅, 이색 자전거 체험, 생태교통 체험, 행궁 순라군, 행궁 취타단 공연, 에어 바운스 등 다양한 공연 및 행사가 펼쳐졌다.

 

또한 행궁동의 공방가게에서 행사에 동참해 시민들에게 다양한 체험활동을 제공하였으며 골목 해설사들은 찾아온 손님들을 위해 골목을 돌며 수원 화성과 골목길에 담아있는 이야기들을 자세히 설명했다.

 

이장호 행궁동장은“2016 수원화성 방문의 해와 인문 도시 대축제를 맞아 개최된 차 없는 거리 행사로 화성 행궁을 찾는 시민들에게 다양한 체험의 기회와 역사 이야기를 들어보는 뜻깊은 시간이 되었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고등동,‘쌍우물 국화 축제’10월 26일 개최

한송이 국화꽃을 피우기 위해 봄부터 물주기는 쭉~계속됩니다

 

수원시 팔달구 고등동(동장 이귀만)의 대표 축제인‘쌍우물 국화 축제’가 오는 10월 26일에 개최된다.

 

 

이를 위해 고등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명숙)와 고등동 마을만들기 협의회(회장 정병철)는 봄부터 대국, 소국, 가든맘 등 다양한 종의 국화꽃을 가꿔 왔다.

 

이명숙 주민자치위원장은“지난 봄부터 지금까지 꾸준히 국화꽃을 가꾸고 있으니 많이 보러 와 주시길 바란다”고 말했다.

 

 

 

고등동 댄스 스포츠팀, 동아리 경연대회 참가

 

고등동 댄스스포츠 ‘해피’팀은 지난 23일 화성행궁 광장에서 열린 주민자치박람회 성인 동아리 경연대회에서 신나는 댄스스포츠 공연을 선보였다.

 

 

이들은 열여섯 번째로 오른 무대에서 그동안 준비하며 갈고 닦은 기량을 마음껏 뽐내 관람객들의 큰 호응을 얻었다.

 

고등동 주민자치위원장은 "이번 제14회 주민자치박람회 동아리 경연대회 공연을 위해 애써준 댄스스포츠 공연팀에게 감사드리며, 앞으로도 동아리 활동이 더욱 더 활성화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겠다”고 말했다.

 

 

 

고등동 댄스 스포츠, 요가팀 재능기부 공연

그들의 아름다운 활동

 

고등동의 재능기부가 아름답다. 지난 23일 고등동 댄스스포츠 해피팀은 화성행궁광장 특설무대에서 열린 별빛 작은 음악회에서 재능기부 공연을 했다.

 

 

늦은 시간에도 불구하고 무대에 오른 공연자들은 음악에 맞춰 지루박과 웰빙댄스 등 신나는 댄스스포츠 공연을 선보였고, 덕분에 흥겨운 노래와 함께 관람하러 온 시민들이 모두 함께 즐기는 장이 되었다.

 

또한, 요가팀은 지난 23일 별빛 작은 음악회에서 재능기부 공연을 위해 행궁광장 특설무대에 올랐다.

 

이들은 다양한 요가동작을 선보였고, 공연이 끝난 뒤에는 시민들에게 요가동작을 설명해주는 열정적인 모습을 보였다.

 

이명숙 주민자치위원장은 "재능기부라는 좋은 취지로 특별한 공연을 해주신 댄스 스포츠팀과 요가팀에게 감사드린다”고 말했다.

 

 

 

고등동주민자치센터, 4분기 수강생 모집

 

팔달구 고등동 주민자치센터는 지난 20일부터 4분기 주민자치센터 프로그램 수강생 모집을 시작했다.

 

 

누구나 쉽게 배울 수 있는 노래교실과 스포츠댄스, 요가, 탁구, 양생택견 등 8개의 프로그램을 비롯해 서예와 탁구 동아리 등 다양한 프로그램을 준비했다.

 

수강기간은 오는 10월1일부터 12월31일까지 3개월간이며, 월 단위 수강도 가능하다.

 

프로그램 수강신청은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까지 방문접수를 통해 가능하며, 고등동 주민자치센터(031-228-7857)로 전화문의도 가능하다.

 

 

 

화서1동 주민자치간담회 실시

주민자치박람회 노고치하 위해

센터 강사 및 수강생의 의견 청취

 

팔달구 화서1동 주민자치위원회(위원장 이천식)는 지난 26일 주민자치센터 강사 및 수강생 대표 50여명과 주민자치간담회를 실시했다.

 

 

이번 간담회는 제14회 주민자치박람회에서 화서1동이 팔달구 최우수상을 수상한 것에 대해 강사와 수강생들의 노고를 치하하고, 각 프로그램 별 애로사항 및 개선방향을 청취하는 시간도 갖기 위해 진행됐다.

 

이들은 주민자치박람회 작품전시 부문‘행복하고 건강한 녹색마을 동말’이라는 주제로 참가하여 다양한 작품전시 및 퀼트 체험부스 운영으로 큰 호평을 받으며 최우수의 영예를 얻은 것에 대해 서로서로 감사를 표한 뒤, 각 프로그램 별 애로사항 청취시간에는 요가교실 겨울철 난방 문제 및 탈의실 공간 확장에 대해 논의하고 참석자 전원의 공감을 이끌어 해결방안 마련에 힘쓰기로 하였다.

 

이천식 주민자치위원장은 “건의사항을 적극 검토해 주민들의 복리 증진 및 자치센터 운영에 반영하겠다”고 했고, 김미숙 화서1동장은 “주민자치센터를 통해 시민들의 다양한 건의사항을 수렴하고 주민자치위원회와 더불어 지역공동체 발전을 위해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화서1동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 발굴에 힘쓰다!

지난 27일 주민복지협의체 정기회의 개최,

관리대상자 체납금 지원 등

 

화서1동 주민복지협의체가 9월 27일 주민센터 3층 대회의실에서 2016년 3분기 정기회의를 개최하였다.

 

이번 정기회의에서는 2016. 2분기 사례관리 대상자였던 46세의 여성 김모씨에게 8개월 분의 도시가스 체납금인 175,130원을 지원하고 공적인 의료지원을 위하여 차상위 본인부담경감을 신청하여 주는 등 위기사유 해소를 위한 노력 및 성과에 대한 보고가 이루어 졌으며, 2016년 3분기 위기사유 발생 신규가구에 대한 밀도 있는 회의가 활발히 이루어졌다.

 

화서1동 김미숙 동장은 “복지사각지대 저소득층 발굴에 위원님들이 많은 노력을 해주어서 감사하며 주민복지협의체가 더욱 활성화되어 복지협의체를 통해 지원을 받지 못하는 어려운 이웃들에게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한다”고 말했다.

 

 

 

인계동 새마을문고 광교산 정화 활동실시

지구 온난화에 대비해 가을맞이 청소 캠페인 펼쳐

 

인계동새마을문고(회장 이영희)는 지난 26일 수원시 광교산 일대에서 가을을 맞아 쾌적한 주변 환경 조성에 앞장서고자 광교산 정화 활동을 실시하였다.

 

 

이날 정화활동은 다슬기화장실을 시작으로 등산안내소까지 실시했으며, 점차 심해지는 지구 온난화 시대를 맞아 우리가 후손에게 물려줄 소중한 재산을 잘 지키고 가꿔야 한다는 의미를 갖는 캠페인의 일환으로 진행되었다.

 

인계동 새마을문고 회장 이영희는 “매년 가을이면 광교산을 깨끗하게 보존하는데 솔선하여 모범이 되고자 광교산 정화 활동을 해왔다. 새마을회원으로서 수원의 명산인 광교산 청결 활동에 일조하여 뿌듯하다 ” 고 말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