염태영 수원시장 “생태교통에 많은 관심 가져달라 ”

김보희 기자 | 기사입력 2016/10/19 [20:29]

염태영 수원시장 “생태교통에 많은 관심 가져달라 ”

김보희 기자 | 입력 : 2016/10/19 [20:29]
/div>
fiogf49gjkf0d

수원인터넷뉴스에콰도르 키토에서 열리고 있는 유엔 해비타트 Ⅲ 회의에 참석 중인 염태영 수원시장은 18일(현지 시간) ‘이클레이 세계집행위원회’ 회의에서 “지속가능한 도시 교통 환경을 만들기 위해 최우선적으로 추구해야 하는 ‘생태교통’의 개념이 전 세계 도시에 전파될 수 있도록 많은 관심을 가져달라”고 당부했다.

 

 

이클레이 동아시아 지역 대표 및 생태교통 직능 대표를 맡고 있는 염 시장은 직능별 보고에서 “이클레이 세계본부에서는 개발도상국과 신흥국 도시 시민들이 생태교통 사업에 참여할 수 있도록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면서 “이클레이 세계집행위원들이 생태교통연맹에 가입할 도시를 추천해 생태교통연맹이 확대될 수 있도록 지원해 달라”고 부탁했다.

 

 

기후 변화를 일으키는 온실가스와 환경오염물질 배출을 줄이는 것을 지향하는 생태교통(EcoMobility)은 장애인과 노약자, 어린이 등 모든 계층이 소외되지 않고 이용할 수 있는 친환경적인 교통(이동)수단이 통합된 교통체계를 말한다.

 

 

걷기를 비롯해 자전거, 비(무)동력기구, 대중교통 등이 생태교통 수단에 속한다. 수원시는 2013년 9월, 한 달 동안 수원시 행궁동 일원에서 ‘자동차 없는 거리’를 핵심으로 하는 ‘생태교통 2013 축제’를 개최한 바 있다.

 

염 시장은 이어 이클레이의 생태교통전략을 설명하며 “이클레이는 스마트 화물센터와 전략적인 파트너십을 구축, 도시 화물 관리시스템을 안전하고 효율적이고 친환경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생태화물(EcoFreight), 생태물류(EcoLogistics)라고 명명한 새로운 도시 교통 사업을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생태화물과 생태물류는 도시의 화물 관리에 대해 생태교통 개념을 대입시켜 지속가능한 도시 화물 관리 시스템을 구축하기 위해 이클레이 세계본부에서 스마트 화물센터(SFC)와 함께 추진 중인 사업이다. 스마트 화물센터는 2013년 설립된 비영리 조직으로 화물로 인한 온실가스 배출을 줄이고, 운영비를 절감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염 시장은 “생태화물과 생태물류 사업은 세 가지 주요 서비스를 도시들에게 제공할 계획”이라며 △도시 화물 계획을 발전시키기 위한 정보를 제공하고 △탄소 발자국(직간접적으로 발생시키는 이산화탄소의 총량)에 도시 화물로 생산된 탄소발생량이 잘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하며 △도시 화물을 위한 행동 패턴을 인식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한 기술적 지원을 제공할 것이라고 밝혔다.

 

염 시장은 또 “도시 교통에 대한 새로운 이니셔티브(계획)를 지지해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2017년 10월 대만 가오슝시에서 개최되는 생태교통 세계 축제와 생태교통 총회에 많은 관심을 가져 달라”고 부탁했다.

 

이클레이(International Council For Local Environmental Initiatives)는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해 노력하는 세계 최대의 지방정부 네트워크로 세계 86개국 1500여 개 기초지자체, 광역지자체, 메가시티(거대 도시)가 회원으로 활동하고 있다. 한국은 45개 기초지자체, 12개 광역지자체가 가입돼있다.

 

2002년 한국지방자치단체 국제화재단이 한국사무소를 유치하면서 이클레이 한국사무소가 설립됐고, 2012년 수원시가 한국사무소를 유치, 수원 팔달구 정조로 905번 길 16 현지에 사무소를 열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