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시․도의회의장,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망언 규탄

김보희 기자 | 기사입력 2017/02/09 [08:50]

전국시․도의회의장, 일본의 독도영유권 주장 망언 규탄

김보희 기자 | 입력 : 2017/02/09 [08:50]
/div>
fiogf49gjkf0d

수원인터넷뉴스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 2017년 제1차 임시회가 15개 시도 의장들이 참석한 가운에 경기도 수원에 있는 라마다프라자 호텔에서 개최되었다.

 

 

이번 임시회는 20112월 경기도에서 개최된 이후 6년만이며, 경기도의회가 제출한 지방자치와 지방분권 강화를 위한 헌법 개정 촉구 건의의 건, 일본의 독도 영유권 주장 망언에 대한 규탄 결의문 채택의 건등 총 9건이 의결되었다.

 

 

이날 전국시도의회 의장들은 간담회를 통해 제19대 대통령선거 조기 실시 예상에 따른 대응방안으로 예비대선 후보에 대한 지방의회 선진화를 위한 정책제안서 전달, 지방재정분야 공동 공약제안서 개발 등을 마련하기로 하였다.

 

 

또한 대선후보 초청 광역 및 기초지방의원 지방분권 결의대회를 추진하여 지방자치권 강화를 위한 결의문 및 대선후보자별 지방자치권 강화 관련 정책 발표 등에 대한 지방의원 결의문 전달식 등을 개최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특히, 경기도의회 정기열 의장(더불어민주당, 안양시4)경상북도의회의장과 공동으로 독도 영유권 주장을 한 기시다 후미오 일본 외무상의 망언을 규탄하는 결의문을 발의하여 만장일치로 결의문 채택을 주도하였다.

 

정기열의장은 제안설명에서 경기도의회가 독도에 소녀상을 설치코자 모금운동을 시작한 것은 위안부 생존자가 가장 많이 거주하는 지역적 아픔과 시대적 사명을 투영하였다. 초당적으로 힘을 모으고 있는 의원연구단체 독도사랑 국토사랑회는 이러한 도민의 고통을 대변하며, 본의 대한민국 침탈역사와 이로 인해 처참하게 짓밟힌 인권에 대해 경종 울리고자 소녀상 설치를 추진하게 된 것이다며 독도에 평화의 소녀상 설치 배경에 대해 설명하였다.

 

다만, 의욕이 앞서 독도 행정지배권이 있는 경상북도의 의회와 먼저 협의를 진행하지 못한 부분에 대해 유감을 표하지만, “다케시마는 일본 땅이라고 망언을 한 일본 외무상의 발언 등 독도침탈 야욕을 노골적으로 드러내고 있고 대한민국 지방정부의 내정간섭까지 서슴치 않고 있는 일본에 대해 전국시도의회의장협의회가 공동으로 대응하여야 한다고 주장하여 모두의 공감을 얻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