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원시 권선구보건소, 아동부터 어르신까지 꼼꼼하게 건강관리

정흥교 기자 | 기사입력 2017/03/07 [20:28]

수원시 권선구보건소, 아동부터 어르신까지 꼼꼼하게 건강관리

정흥교 기자 | 입력 : 2017/03/07 [20:28]
/div>
fiogf49gjkf0d

[수원인터넷뉴스] 수원시 권선구보건소가 아동, 어르신, 장애인 등 건강취약계층의 건강 관리를 위한 다양한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미취학 아동 대상 구강건강 교실

먼저 미취학 아동을 대상으로 하는 구강건강 새싹 키우기 교실13일 시작한다. 치과의사, 치위생사 등 구강 건강 전문가들이 구강 보건교육, 칫솔 질 교습, 구강 검진, ‘불소 겔 도포’(불소를 치아에 덮는 것) 등을 한다. 12월까지 매주 월·화요일 보건소 구강보건실에서 열린다.

 

지난해 구강건강 새싹 키우기 교실참여 아동 수가 3234명에 이를 정도로 학부모들에게 큰 호응을 얻었다.

 

어르신에게는 폐렴구균 무료 예방접종

65세 이상(19521231일 이전 출생) 어르신을 대상으로는 무료로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해준다. 폐렴구균은 콧물, 환자가 기침할 때 튀는 분비물로 전파되는 균으로 혈액, 수막에 침투할 경우 치명적인 합병증이 발생할 수 있다.

 

65세 이상이 폐렴구균 예방접종을 하면 감염으로 인한 심각한 합병증(패혈증, 수막염)을 효과적으로 예방할 수 있다. 예방률이 50~80%에 이른다. 몸 상태가 좋은 날 예방접종을 하는 게 좋다. 접종은 오전 9시부터 오후 3시까지.

 

장애인 등 의료취약계층 대상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

장애인과 의료취약계층을 대상으로 하는 지역사회중심 재활사업27일 시작된다. 장애인과 의료취약계층이 더욱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보건소가 중심이 돼 지역사회 인적·물적 자원을 활용해 재활을 돕는 사업이다.

 

이동 가능한 지체·뇌병변장애인, 고령자, 만성질환자 등 재활이 필요한 이들을 대상으로 통증물리치료실, 한방진료실을 운영한다. 또 거동이 불편한 재가장애인을 위해 가정방문 재활서비스, 방문보건사업 연계 관절운동 등을 제공한다.

 

권선구 등록장애인, 의료취약계층 중 재활사업 서비스 참여·개인정보처리동의서 작성과 건강관리에 동의한 이들을 대상으로 물리치료사와 방문간호사가 동행해 재활서비스를 한다.

 

박정애 권선구보건소장은 장애인은 경제적 부담 등으로 의료서비스를 제한적으로 이용하는 경우가 많다면서 합병증으로 인한 중복장애를 예방하고 의료비로 인한 경제적 부담을 줄이는 등 장애인의 건강 관리·삶의 질 향상을 위한 정책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문의 : 031-228-6422 권선구보건소.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