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주둔 美장병 위한 한국어·역사·문화 강좌 (헤드스타트) 개강

정흥교 기자 | 기사입력 2017/04/05 [09:40]

도 주둔 美장병 위한 한국어·역사·문화 강좌 (헤드스타트) 개강

정흥교 기자 | 입력 : 2017/04/05 [09:40]
/div>

[수원인터넷뉴스] 경기도는 5일 오전 10시 경민대학교 창업관 대연회장에서 ‘2017년도 한국어·역사·문화 강좌(이하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 개강식을 열고, 프로그램의 본격적인 출발을 알렸다.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은 평택대(평택), 경민대(의정부), 신한대(동두천), 미군기지와 인접한 대학과 협력해 도내 전입 미군장병들을 대상으로 한국어는 물론 한국의 역사와 문화를 알리는 교육 프로그램이다.


경기도는 12월까지 3개 대학과 함께 총 64회에 걸쳐 미군장병 3천여 명을 대상으로 이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강좌에 참여하는 미군장병들은 한미동맹 역사, 기초 한국어와 더불어 한복체험, 서예, 태권도 등의 전통문화 체험, SOFA 규정 및 사고예방 등 실용적인 내용들을 교육 받는다.


또한 야외 문화체험으로 용산 전쟁기념관을 방문해 전쟁 역사실, 6.25전쟁실은 물론, 전시실 입구에 배치된 한국전쟁 참전용사 전사자 명비를 찾아 주한미군으로서의 사명감을 확인하는 기회도 주어진다.


한편, 도는 지난 2007년부터 평택시 캠프 험프리스에 주둔하는 미군장병들을 대상으로 헤드 스타트 프로그램을 지원해왔다. 이후 2013년부터 미2사단과 협조해 의정부, 동두천 지역으로 교육대상 범위를 확대, 현재는 평택대와 경민대, 신한대에서 프로그램을 운영하고 있다.


이 프로그램은 한국어와 한국의 역사를 익히고, 문화 현장 체험 등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어 도내 미군 장병들로부터 호평을 받고 있다.

특히 경기북부경찰청의 협조를 받아 SOFA(주한미군주둔지위협정) 교육을 진행함으로써 한미 우호증진은 물론 지역사회와의 갈등 완화와 더불어 사고 예방효과를 거두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서동완 도 군관협력담당관은 헤드 스타트는 지역사회와 주한미군 간 갈등 완화, 한미 양국 간 우호 증진에 큰 기여를 해왔으며, 앞으로도 프로그램을 확대 지속해 나갈 예정이다고 밝혔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