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에선 동네 맛집도 ‘착한 프랜차이즈’ 된다!

정흥교 기자 | 기사입력 2017/11/26 [21:15]

경기도에선 동네 맛집도 ‘착한 프랜차이즈’ 된다!

정흥교 기자 | 입력 : 2017/11/26 [21:15]

[수원인터넷뉴스] ‘동네 세탁점 사장님, 동네 바비큐 사장님이 여러 가맹점을 이끄는 경기도형 착한 프랜차이즈 전문점 대표가 됐다고?’


경기도와 경기도경제과학진흥원이 경기도형 유망소상공인 프랜차이즈 육성 사업을 통해 유망 소상공인의 프랜차이즈화를 실현화 하고 있어 화제다.


26일 도에 따르면, ‘경기도형 유망소상공인 프랜차이즈 육성 사업은 기존 도내 우수 소상공인의 사업을 공정거래 프랜차이즈 시스템으로 구축할 수 있도록 지원하는 사업으로, 지난해부터 추진됐다.


이 사업에 선정되면 최대 210만원 한도 내에서 프랜차이즈화 구축 가능성 유무 사전진단, 사업검증, 타당성 조사 등 기본 컨설팅을 받은 후, ‘프랜차이즈 시스템 체계 구축브랜드 디자인 및 IT 환경 구축’, ‘마케팅지원등 분야별 지원도 이뤄진다.


이중 프랜차이즈 시스템 체계 구축가맹본부 설립 등 컨설팅 통한 가맹계약서 등록 및 개발, 가맹점 모집 및 출점방안 컨설팅, 가맹점 운영 매뉴얼, 상표 및 특허 등록 지원 등을 최대 2,000만원 내에서 지원한다.


브랜드 디자인 및 IT 환경 구축소비자 니즈 및 업체의 부가가치 창출을 위한 BI·CI 및 포장디자인 개발, 인테리어 컨셉 도출, 모바일 및 홈페이지 개발 지원 등을 2,000만원 내에서 지원한다.


끝으로 마케팅지원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매출 증대를 위한 각종 박람회 및 홍보지원, 가맹점 상담지원 등 최대 800만원 내에서 지원한다.


특히 최근 이슈로 부상한 갑질 프랜차이즈와 같은 폐단을 막아 가맹본부와 가맹점이 상생하는 착한 프랜차이즈로의 성장에 중점을 뒀다.


이를 위해 경기도 불공정거래상담센터의 협업으로 가맹본부-가맹점 간 분쟁사례를 집중분석해 데이터를 축적 중이다. 이를 근간으로 시작단계서부터 가맹계약서, 정보공개서, 각종 매뉴얼 등을 보완, 투명한 가맹계약을 유도하는 등 불공정거래 없는 상생 프랜차이즈 모범 모델을 시스템화하고 있다.


도는 올해 60개사에 기본 컨설팅을 지원하고, 이중 심사를 거쳐 최종 5개사를 대상으로 프랜차이즈화를 지원 중이다. 앞서 도는 지난해 선정 7개사에 대한 사후관리를 실시, 매출·고용 측면에서 괄목할 성과를 보이고 있다.


먼저 고양 소재 24시간 무인세탁편의점 A사는 캐릭터 개발, 브랜드 디자인 등을 지원 받아 올해 9월 기준으로 총 9개의 직영 및 가맹점을 출점하는데 성공했다. 월 매출은 48백만 원에서 141백만 원으로 193%나 증가했고, 현재는 GS와 홈플러스 등 유통업체와 시스템 업무 제휴 중에 있다.


육즙은 살리고 기름은 쏙 빼는 특허상품 원통형 석쇠구이 다도리 시스템으로 성공신화를 쓰고 있는 B사는 직영점 및 가맹점을 3개점 출점했고, 월매출은 전년2배 이상 증가(21백만 원45백만 원)했다. 12명의 고용창출 효과와 함께 현재 가맹계약 2건을 체결 중이다.


순대국과 족발을 제조·판매하는 C사는 홍보물 제작과 소상공인 행사 및 전시회 참가 지원을 받았고, 이를 통해 전년 대비 월매출이 16천만 원에서 25천만 원으로 56% 증가했고 11명을 추가 고용했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