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 유해가스 노출 위험 높은 화재조사관에 전용 공기호흡기 지급

정흥교 기자 | 기사입력 2018/01/26 [02:16]

도, 유해가스 노출 위험 높은 화재조사관에 전용 공기호흡기 지급

정흥교 기자 | 입력 : 2018/01/26 [02:16]

[수원인터넷뉴스] 경기도가 유해가스 노출이 쉬운 화재조사관의 건강보호를 위해 경량호흡기를 지원한다.

 

경기도재난안전본부는 올해 255백만원의 예산을 투입해 비상탈출용 공기호흡기 150세트를 구입하고 5월까지 도내 34개 소방관서에 근무하는 화재조사관에 보급한다고 25일 밝혔다.

 

 

화재조사관은 정밀 감식과 피해규모 조사 등을 위해 현장에 투입되는 인력이다. 현재는 정교한 조사 업무 특성상 가볍고 활동성이 좋은 방진마스크만 착용하고 있어 유독가스 등 각종 유해화학물질에 노출될 위험성이 크다.

 

최근 연구에 따르면 화재현장에는 중추신경계나 혈관계에 영향을 주는 일산화탄소나 발암물질인 벤젠, 알러지를 유발하는 글루타아데히드(Glutaldehyde) 등이 남아있어 화재조사관을 위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

 

경기도가 화재조사관에 보급할 예정인 경량호흡기는 실제 화재진압소방관이 사용하는 11kg 이하 규격의 대형 공기호흡기세트를 경량화한 것이다. 방진마스크에 외부 공기 공급과 정화기능이 가능한 래귤레이터가 부착돼 있어 유해화학물질 차단과 신선한 공기를 공급할 수 있다. 중량은 약 4kg이하로 사용시간은 15분 정도다.

 

 

재난안전본부 관계자는 올해도 이병곤 플랜에 따라 인력, 장비 보급 등 소방관 근무환경 개선 노력을 계속할 계획이라며 경량 공기호흡기 지급을 통해 조사관들이 유해화학물질로부터 안전하게 화재원인을 조사하고 분석 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라고 말했다.

 

이병곤 플랜은 지난 201512월 서해대교 화재현장에서 안타깝게 순직한 이병곤 소방령의 일을 계기로 201611월 남경필 도지사가 발표한 소방공무원 근무여건 개선 프로젝트다.

 

이병곤 플랜은 소방관이 행복한 근무환경 도민을 위해 희생하는 소방관에 대한 지원 일류장비 및 인력 확충 지진 등 특수재난에 대한 대응능력 강화 소방 사각지대 해소 소방안전특별회계 설치 등 6가지 목표와 세부계획으로 구성돼 있다.

 

경기도는 이병곤 플랜 발표 이후 지난해 소방관 장비보급에 538억원의 예산을 투입했으며, 올해는 371억원의 예산을 지원할 예정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