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건복지위,경기도 원폭피해자 지원조례및 정책마련 토론회개최

정흥교 기자 | 기사입력 2019/01/28 [17:21]

보건복지위,경기도 원폭피해자 지원조례및 정책마련 토론회개최

정흥교 기자 | 입력 : 2019/01/28 [17:21]

[수원인터넷뉴스]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정희시)25일 오전, 경기도 원폭피해자 지원 조례 및 정책 마련을 위한 토론회를 경기도의회 4층 소회의실에서 개최하였다.

 

 

이날 토론회에는 정희시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군포2), 왕성옥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 김영해 의원(더불어민주당, 평택3), 이애형 의원(자유한국당, 비례)을 비롯하여 윤덕희 경기도 보건정책과장 등 집행부 관계자, (가칭)경기원폭피해자지원평화연대 준비위원회 관계자 등이 참석하여 도내 원폭피해자 지원 조례 및 정책 마련에 대해 함께 논의하는 시간을 가졌다.

 

정희시 위원장(더불어민주당, 군포2)은 축사를 통해 한국 원폭피해자 문제는 단순히 원폭이라는 사건에 박제되어 있는 것이 아니라 식민, 이주, 분단, 근대국가 형성이라는 역사적 과정을 통해 동태적으로 구성된 것으로, 이제라도 우리 정치권과 사회가 적극적으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하면서 오늘 이 토론회에서 원폭피해자 관계자분들의 이야기와 담론을 통해 사회적 관심을 환기시키고, 정책적으로 포용할 수 있는 계기가 되기를 바란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 발제를 맡은 이남재 합천평화의 집 원장은 경기도 원폭피해자 지원 조례에 반영되어야 할 내용에 대해 발표하였으며, 이대수 아시아평화시민네트워크 대표는 경기도 원폭피해자의 실태파악의 필요성과 향후 지원방안에 대해 발표하였다. 이어서 최숭구 일한반핵평화연대 사무국장 등의 사례발표와 함께 왕성옥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 윤덕희 경기도 보건정책과장, 차명제 민주시민교육연구소장 등의 종합토론 순으로 진행되었다.

 

왕성옥 부위원장(더불어민주당, 비례)앞으로 타 지방자치단체의 관련 조례를 검토하여 우리 경기도 조례에 실효성 있는 내용들이 반영될 수 있도록 함으로써 원폭피해자들이 실질적으로 직 간접적인 혜택을 받을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이날 토론회에서는 도내 원폭피해자 지원 조례 제정을 위한 의견 제시와 함께 보건의료 및 복지정책적 차원에서의 다양한 의견들이 제시되었으며, 그동안 정책적으로 관심을 받지 못했던 원폭피해자의 실상을 인식하는 자리가 되었다.

 

앞으로 경기도의회 보건복지위원회(위원장 정희시)는 이날 제시된 의견 이외에도 지속적으로 원폭피해자 관계자들의 의견수렴 과정을 거쳐 경기도 집행부와 협의하여 정책대안을 마련하고, 조례 제정을 추진할 계획이다.

 

 

  • 도배방지 이미지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
광고